공유하기 닫기
정국 ‘3D’, 프랑스·캐나다·일본서 줄줄이 인증…세계가 인정한 음원 파워
2025.08.06 10:29
정국 ‘3D’, 프랑스·캐나다·일본서 줄줄이 인증…세계가 인정한 음원 파워

방탄소년단(BTS) 정국이 프랑스에서 네 번째 ‘골드’(GOLD)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음원 파워를 과시했다.

프랑스음반협회(SNEP) 공식 계정에 따르면 정국은 솔로 싱글 ‘3D’로 1500만 스트리밍을 달성하며 싱글 부문 ‘골드’ 인증을 받았다. 이는 정국의 통산 네 번째 ‘골드’ 인증 기록이다.
앞서 정국은 솔로 데뷔곡 ‘Seven’과 첫 솔로 앨범 ‘GOLDEN’의 타이틀곡 ‘Standing Next to You’로 SNEP으로부터 ‘골드’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앨범 ‘GOLDEN’ 자체로도 K-팝 솔로 가수 최초로 프랑스 ‘골드’ 인증을 받으며 의미를 더했다.

정국의 ‘3D’는 이미 여러 국가에서 음원 강세를 보여왔다. 캐나다 ‘뮤직 캐나다’(Music Canada)에서 ‘플래티넘 싱글’과 ‘골드 싱글’을, 일본 레코드협회(RIAJ)에서는 스트리밍 부문 ‘골드’ 인증을 받았다.


한국시간 7월 28일 기준, ‘3D’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데일리 톱 송 글로벌’ 차트에 재진입했다. 이후 8월 3일 자 차트에서는 166위에 오르며 역주행 인기를 과시했다. 현재까지 스포티파이 누적 스트리밍은 9억6200만을 넘겼으며, 일일 스트리밍 160만 이상을 꾸준히 기록 중이다.

‘3D’는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에 5위로 데뷔해 9주간 머물렀고, ‘글로벌200’과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는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 두 차트에는 각각 27주, 33주간 차트인하며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영국 오피셜 메인 싱글 차트 ‘톱100’에도 5위로 데뷔해 총 8주간 머물렀고, 아이튠즈 차트에서는 111개 국가 및 지역의 ‘톱 송’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월드와이드와 유러피안 아이튠즈 송 차트에서는 4일 연속 정상을 차지했다.

정국은 ‘3D’로 미국 음악 저작권 관리 단체 BMI가 주관하는 ‘2025 BMI 팝 어워드’에서 ‘Most Performed Songs of the Year’(올해 가장 많이 재생된 노래) 부문을 수상했다. 이는 해당 곡이 미국 내 라디오 및 방송, 스트리밍 등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는 방증이다.
또한 ‘3D’의 공식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조회수 2억4700만을 돌파하며 글로벌 팬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계속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해요 :)

다음에 할게요

해당 메뉴는 아이돌픽 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확인

작성자를 차단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회원이 쓴 모든 댓글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취소차단

작성자를 차단 해제
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회원이 쓴 모든 댓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소차단 해제

확인